Categories: 기술

아티클21, 시각예술 IP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미묘’ 공식 론칭

아티클21(대표 오아름)이 시각예술 IP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미묘(https://mimio.life)’를 정식 오픈했다.

‘미묘’는 아티스트에게 스마트 아카이빙 기능을 통해 창작 활동을 손쉽게 디지털 자산화하고 홍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기업·브랜드와 협업 기회를 연결함으로써 IP를 통한 새로운 수익 창출도 돕는다.

관련 전공 또는 전시 이력이 있는 작가라면 ‘미묘’의 아티스트 회원이 될 수 있으며, 프로필과 작품 등록 시 개별 페이지가 생성돼 상시 쇼케이스가 가능하다. 온라인 작품 공유는 창작 사실을 공표하는 행위로, 무단 도용 등 피해 발생 시 원작자를 증명하는 근거가 되므로 저작권 보호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완성되는 포트폴리오 자동 생성 기능은 미술관·갤러리·레지던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설계된 실전형 도구로, 전시나 공모 지원 시 제출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사용자는 제출처의 요구에 따라 일부 구성이나 순서를 편집할 수도 있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탐색하고, 아트 컬래버레이션에 적합한 IP 추천이나 계약 연계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다. ‘미묘’는 단순한 매칭을 넘어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상품 개발, 유통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 ART IP는 감성 자산이자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오아름 아티클21 대표는 “‘미묘’는 작가들에게는 새로운 수익 기반을, 기업에는 고감도 스토리텔링 자산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며 “예술과 산업이 서로 이해하고 연결하기 위해선 기술 기반의 허브가 필요한데, ‘미묘’가 그 중간 지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묘’는 아티스트와 작품 세계를 깊이 있게 조명하는 ‘아티클’과 주요 전시·이벤트 소식 등을 선별한 콘텐츠도 제공한다. 올 하반기 중 ‘작품’처럼 특별하고 ‘굿즈’보다 가치 있는 ‘프리미엄 아트 커머스’, 아티스트와 팬들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아티클21은 2025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초기창업패키지 지원 기업으로 선정돼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플랫폼 ‘미묘’를 기반으로 ART IP의 해외 확장 가능성도 타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오는 11월 아랍에미레이트(UAE) 두바이국제금융센터(DIFC)에서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2인과 함께 전통공예의 미학과 기술력을 선보인다.

뉴스라운지

Recent Posts

한화시스템, K-국방우주 자립 핵심 기술 ‘우주반도체’ 개발 착수

한화시스템이 대한민국 국방우주 기술 자립을 위한 첫걸음인 ‘위성용 우주반도체’ 개발에 착수했다. 우주반도체가 순수 우리 기술로…

3일 ago

삼성전자, AI 탑재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A17 LTE’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필수 성능을 강화하고 AI 기능도 탑재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A17 LTE(Galaxy A17 LTE)’를 7일…

4주 ago

AI가 알려주는 이 달의 운세 (2025년 10월)

가을의 기운이 절정을 향해가는 10월은 내면의 성찰과 정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기온은 점점 서늘해지고, 감정은 보다 깊어지며,…

2개월 ago

모두투어, 겨울 시즌 한정 이색 테마 여행 ‘아이슬란드 오로라’ 기획전 출시

모두투어는 겨울 시즌 한정으로 아이슬란드 오로라와 대자연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이색 테마 여행 기획전…

2개월 ago

서울소셜벤처허브, 소셜벤처 투자·네트워킹 본격화 ‘2025 IR 데모데이’ 개최

서울소셜벤처허브(센터장 서영우)는 오는 9월 26일(금)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서울소셜벤처허브 1층 이벤트홀에서 2025 소셜벤처 투자유치…

2개월 ago

HD현대중공업, 이지스 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한·미 양국이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한·미 조선…

3개월 ago